본문 바로가기

2022/11/075

누운닭의장풀 미기록종으로 줄기가 이렇게 누워서 기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것 같습니다. 왕닭의장풀과 누운닭의장풀은 유사한데 누운닭의장풀은 위쪽에 핀 꽃이 수꽃이고 아래쪽에 핀 꽃은 양성화입니다. 그리고 꽃자루와 총포 아래에 털이 있는 점이 왕닭의장풀과 다른 점이라는 군요. 또 미기록종으로 고깔닭의장풀이 있는데 링크해 놓겠습니다. https://jhkvisions.tistory.com/2471 고깔닭의장풀 귀화식물이라 하더군요. 제주에는 물 건너 귀화해 온 식물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국생종에는 등록 돼 있지 않더군요. jhkvisions.tistory.com 2022. 11. 7.
닭의장풀 어릴 때는 달개비꽃이라 했는데 제 기억이 틀렸나보다 했더니 이명으로 그렇게 불렸더군요. 이번에 흰색의 군락을 만났는데 대부분 논둑에 피는 아이들이 흰색의 변종이 나타나는 것은 농약 때문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닭의장풀과에는 이외에도 덩굴닭의장풀, 애기닭의장풀, 좀닭의장풀, 큰닭의장풀 등이 있고 몇 가지 미록종이 있습니다. 애기닭의장풀은 언젠가 찍기는 찍었는데 못 찾겠고 다른 아이들은 링크해 놓겠습니다. https://jhkvisions.tistory.com/2475 덩굴닭의장풀 닭의장풀과는 다 봤는데 사진을 다 찍어 놓지를 않았네요. ㅎㅎ 기본종인 닭의장풀과 애기닭의장풀이 빠졌습니다. 애기닭의장풀은 찍은 것이 어디 있을 것도 같은데... jhkvisions.tistory.com https://jhkvi.. 2022. 11. 7.
덩굴박주가리 앞에 올렸던 흑박주가리와 비교해 보시면 덩굴성인 것과 아닌 것이 구별이 되실 겁니다. ㅎㅎ 2022. 11. 7.
흑박주가리 이름은 흑박주가리지만 과는 박주가리과가 아니고 협죽도과입니다. 이 아이와 비슷한 아이가 덩굴박주가리가 있는데 이름 그대로 덩굴성입니다. 꽃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똑 같아요. 2022. 11. 7.
노랑배풍등 배풍등과는 그냥 봐서는 구별이 안 갑니다. 열매가 노랗게 익어야 노랑배풍등입니다. 그러니 이 아이는 열매가 익을 때까지 기다려야 누군지 안다는 것이지요. ㅎㅎㅎ 2022. 11.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