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0/284

털잔대 층층잔대처럼 생겼는데 전체에 털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아이는 아주 보기 힘든 아이이고 털이 많은 것은 아마도 고지대에 살기 때문에 추위를 견디려고 무장을 한 것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그런데 제가 만난 곳은 고지대가 아니어서 참 신기했습니다.ㅎㅎ 2022. 10. 28.
톱잔대 잎이 피침형이고 굽은 톱니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나고 역시 근생엽이 드물게 남아 있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2022. 10. 28.
수원잔대 수원잔대는 잎이 피침형 또는 선형이고 가장자리가 다소 뒤로 말리고 톱니가 드물게 있습니다. 그런데 수원잔대는 형태변이가 심하기 때문에 식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톱잔대와 비슷하지만 톱니가 뒤로 젖혀지지 않습니다. 이상은 국생종의 설명을 발췌한 것입니다. 역시 근생엽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고 근생엽이 있는 것은 잘 보기 힘들더군요. 2022. 10. 28.
당잔대 올해는 잔대들에 대해서 열심히 배웠습니다. 잔대들이 꽃은 거의 비슷해서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잎이 구분 포인트더군요. 당잔대는 잎이 넓은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저는 근생엽이 있는 줄은 몰랐는데 둥근 콩팥 모양입니다. 대부분 근생엽이 없어서 처음엔 근생엽을 보고 다른 종인 줄 알았습니다. 우리나라 전역에 흔히 볼 수 있는 당잔대입니다. ㅎㅎ 2022. 10. 28.